다시한번 고객의 의미를 되새기며 고객응대에 최선을 다합시다.
고객이란?
어떤형태로 방문을 하든
우리 조직에 들어오는 사람중 가장 중요한 사람이다.
그는 결국 나에게서 물건을 사고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다.
나는 그를 위해서 일한다.
고객은 내가 말싸움을 할 대상이 아니다. 데일카네기는 말했다.
" 말싸움에서 얻을 수 있는 최선의 것은 바로 싸움을 피해 가는 것이다.
특히 고객들과는 더욱 그렇다.
비록 고객이 나에게 인내심을 보이지 않을지라도
나는 고객에게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고객으로 인하여 나의 하루가 즐거워지기도하고 우울해 지기도하지만
그 모든것이 결국은 내가 고객에게 어떻게 대하느냐에 달려있다.
내가 각각의 상황에서 고객을 응대하는 방법을 잘 조절하면
그것은 나의 인생을 잘 조절하는 것이 된다.
고객도 때로는 나와 마찬가지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질 수 있다.
그는 나의 머리 스타일이 마음에 들지 않을수도 있다.
나도 그의 옷차림이 마음에 들지 않을 때도 있다.
그러나 그는 특별한 사람이며 나의 고객이다.
고객은 내가 잘못을 저지르지 않도록 특별히 조심해야 할 사람이다.
설사 고객이 잘못했더라도
나는 그것을 우회적이고 예의바르게 지적해 주어야 한다.
때로는 고객은 도전의 대상이다.
나는 그도전을 기꺼이 포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고객의 찌푸린 얼굴을 미소로 바꿀 수 있을 때
나도 즐거움을 느끼게 된다.
고객은 나에게 특별한 존재이다.
내가 고객을 도와야 할 일이 있을때는
나는 그의 요구를 전적으로 들어줄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고객은 내가 최선을 다해 서비스 해야 할 사람이다.
평범한 응대와 특별한 서비스의 차이는 아주 근소한 것이다.
물론 고객은 그렇게 느끼지 않지만 ......
rebeca L. Morgan
[출처] 고객 생각하기|작성자 축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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