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는, 우리가 우리 스스로를 어떻게 생각
하는가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코네티컷 주의 주부를 대상으로 행해진 한 연구 결과는 일주일 전에 그들이
매우 자비심이 많은 사람이라고 칭찬받은 주부들은 그렇지 않은 주부들에 비해 비영리
단체의 후원금 지원 요청에 훨씬 많은 기부금을 희사하였다고 밝히고 있다.
⇒ 다른 사람들이 그들을 자비심 많은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다고 생각한 주부들은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에 일치되게 행동해야 한다는 압력에 따라
행동했기 때문이다.
ㅇ 스텐드 바의 바텐더들은 영업 시작 전에 팁을 담는 유리병에 미리 1달러짜리 지폐
몇장을 넣어둔다. 이렇게 바텐더에게 팁을 남기는 것이 적절한 행동이라는 인상을
손님에게 의도적으로 주입시켜 적지 않은 수입을 올리고 있다.
ㅇ‘가장 많이 팔린’‘무섭게 성장하는’등과 같은 광고 카피들도 사회적 증거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을 유혹하고 있다. 광고주들은 제품의 우수성을 우리에게 직접 확인시킬 필요가
없다. 단지 그들이 해야 할 일은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제품을 구입하고 있다는 사실만
을 알리면 된다.
ㅇ 무엇이 옳은가를 결정하기 위해서 우리가 사용하는 방법중의 하나는 다른 사람들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이 법칙은 특별히 주어진 상황에서
우리 행동의 옳고 그름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와 행동을 같이 하느냐에 의해 결정
된다고 주장한다.
ㅇ 사회적 증거의 법칙은 어떤 생각이 옳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점점 많아질수록 그 생각은
더욱 옳은 생각이 된다고 말한다.
ㅇ 상황이 불확실할 때, 우리는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것인가를 결정한다.
ㅇ 유사성(similarity)의 조건. 즉, 사회적 증거의 영향력은 우리가 우리와 비슷한 사람의
행동을 관찰할 때 그 효과가 가장 크다. 특히 우리는 어떤 사람들이 우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할 때 그 사람의 행동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절한 행동을 결정하곤 한다.
가령, 물은 좋아하지만 튜브가 없이는 수영장에는 들어가지 않으려는 아이. 구조 요원이자
수영 강사에게 도움을 청했으나 실패. 그런데 나중에 그 아이는 수영을 했다. 그 이유는
같은 또래의 친구가 튜브없이 수영하는 것을 보고나서.
“난 다섯 살이에요. 토미도 다섯 살이구요. 그런데 토미는 튜브 없이도 수영을 할줄
알아요. 그러니까 나도 못할 이유가 없어요.”
ㅇ 사회적 증거가 제공하는 정보를 따르기만 하면 우리는 우리에게 주어진 상황을 스스로
고통스럽게 분석하지 않더라도, 아무런 어려움 없이 수많은 결정을 할 수 있다
[출처] 사회적 증거의 법칙|작성자 축발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