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모조모

상호존중적인 삶의 자세는 노력해야만 가질 수 있다

김성완의 블로그 2010. 9. 28. 15:22

 

출처 : 최창호의 심리학 이야기

 

  상호존중적인 삶의 자세는 저절로 획득되는 게 아니다. 의식적으로 꾸준히 노력하고, 자기 연마를 해야만 가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러면 상호존중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자기를 사랑하라. 자기의 능력, 생각, 외모를 비롯해 자신을 둘러싼 모든 것을 사랑하라.

2. 콤플렉스에서 벗어나라. 세상에는 완벽한 것이란 없다. 자신의 외모, 자신의 자라온 환경, 학력 때문에 콤플렉스를 느끼지 마라. 부족한 것을 억지로 채우고 감추려다가는 더 큰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3. 여유 있는 세상 보기를 시도하라. 모든 것을 계획대로 할 수는 없다. 약속시간을 항상 지킬 수도 없다. 때로 노력한 만큼 얻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고 너무 조급해 하지 말고 여유 있게 생각하라. 내일도 태양은 어김없이 떠오를 것이다.


4. 자기의 능력을 키워라. 자신을 존중하고 사랑하기 위해서는 자신감이 있어야 하며, 그런 자신감의 근원은 바로 능력이다. 그러므로 자신의 능력을 키우려고 노력하라.


5. 자기의 생각을 강요하지 마라. 다른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이해하고,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라. 그리고 모든 것을 자신의 방식에 맞추려고 하지 마라.


6.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라. 어느 초보 운전자가 '초보운전' 대신 '답답하쥬? 저는 미치겠슈!'라고 쓴 딱지를 붙이고 다니니까 앞에서 얼쩡거려도 다른 차 운전자들이 그냥 웃으며 지나치더란다. 뒷차의 운전자가 보기에 얼마나 답답하겠는가. 하지만 조금 여유를 가지고 초보 운전자의 입장에 서 보면 그 사람이 미칠 지경이란 걸 이해할 수 있다. 늘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생각하려고 시도하라.

7. 상대방의 의견을 존중하라. 세상만사를 내가 다 알 수는 없는 법. 내가 모르는 것은 상대방이 알 수도 있고, 둘 다 맞을 수도 있다. 그러니 나 아니면 너라는 흑백논리로 생각하지 말고 상대방의 의견도 존중하려고 노력하라.


8.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습관을 길러라. 인간관계에서는 1, 2, 3 화법이란 게 있다. 이는 한 번 말하면, 두 번 듣고, 세 번 끄덕거리며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라는 것이다. 자기 의사를 표현하려고 애쓰기보다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도록 노력하면 상대방을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9. 상대방의 장점을 보도록 노력하라. 다른 사람의 단점을 들춰내어 비판하기보다는 좋은 점을 보려고 노력하라. 사람들은 누구나 장단점을 가지고 있다. 가능한 한 장점을 보려고 노력하라.

10. 비판보다는 칭찬을 시도하라. 누군가를 평가하는 것 자체가 좋지 않지만, 기왕이면 비판보다는 칭찬하려고 노력하라.  사람들은 다양한 삶의 자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자기를 실현하고, 사회 생활을 원만하게 이끌려면 나도 좋고 너도 좋은 상호존중적인 삶의 자세를 가지는 게 좋다.

지나치게 자기를 부정하거나 반대로 자신의 주장만을 내세우는 건 아름답지 않다. 자기만 존중하는 미숙함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도 존중할 줄 아는 성숙한 삶의 자세가 진정 아름답다.

  I'm OK, You're OK. 그래서 Everybody is OK.